최신 업데이트: 2024. 07. 13.
이부스키노타마테바코(이부타마)
이부스키노타마테바코(이부타마) 열차는 가고시마추오역에서 이부스키역까지 바닷가를 보며 달리는 열차에요!
하얀색과 검은색으로 칠해진 열차 외부와 목재로 장식된 내부가 인상적이에요.
위와 같이 일부 좌석은 창가 쪽을 향하고 있어 바다 풍경을 감상하기 좋아요.
위와 같이 사쿠라지마도, 바다도 보면서 달리는 열차에요.
시간표
2024. 07. 13. 확인해보니 키이레역에서 정차하지 않게 되었어요!
이부스키노타마테바코 열차는 하루에 왕복 3회 운행해요!
가고시마추오역을 출발해 이부스키역으로 가는 것이 3번, 이부스키역에서 가고시마추오역으로 돌아오는 것이 3번이에요.
좌석배치도 (창가좌석 위치)
2024. 07. 13. 확인해보니 열차 좌석번호가 일부 바뀐 것 같아요.
이부타마 열차는 2량으로 된 열차로
1호차와 2호차로 되어 있어요!
JR 큐슈 홈페이지를 보니, 예비차량을 연결해 3량으로 운전하거나 차량 점검으로 1호차 또는 2호차를 예비차량으로 바꾸어 운행하는 날이 있다고 해요.
예비차량은 바다를 바라보는 좌석은 없으니 참고해주세요!
큐슈레일패스를 예약한 상태에서 JR큐슈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하기 위해 들어갔을 때 화면이에요. 위에서 봤던 좌석배치와는 달라 어디가 창가 자리인지 애매했었어요. 저는 일단 이부스키로 가는 열차와 돌아오는 열차 모두 1호차 13A, 14A로 예약했었어요.
제가 13A, 일행이 왼쪽인 14A에 앉았는데 제 오른쪽으로는 12A 한 좌석, 제 왼쪽으로는 16A, 15A, 14A(일행자리)가 있었습니다. 1호차는 12A부터 16A까지 창가를 바라보는 좌석이에요.
큐슈레일패스로 지정석을 예약하는 게 아닌 JR큐슈 홈페이지에서 그냥 예약하려고 보니 좌석지정이 따로 가능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부타마를 원하는 좌석으로 타기 위해 큐슈레일패스를 사는 것은 낭비라고 생각하니 좌석이 랜덤으로 지정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해요.
제가 여행을 간 2022년 11월 기준으로는 가고시마까지 직항이 없기에 가고시마까지 여행을 가는 분들이라면 큐슈레일패스를 사용해야 할 경우도 꽤 있을테니 혹시라도 큐슈레일패스를 사용할 예정인 상태에서 이부타마를 탈 계획이라면 미리 예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큐슈레일패스는 온라인으로 좌석 예약을 할 경우 좌석당 수수료 1,000엔이 발생하지만 저는 그 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하고 예약했었어요.
요금
2024. 07. 13. 기존 요금인 2,300엔에서 인상되어 2,800엔으로 된 것을 확인했어요.
가고시마추오역 | 이부스키역 | |
가고시마추오역 | - | 2,800엔 |
이부스키역 | 2,800엔 | - |
예약하기: 온라인 예약
이부타마 열차를 예약하는 방법은 국내 기준으로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큐슈레일패스를 구입하여 레일패스로 예약을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JR큐슈 예약 홈페이지에서 예약하는 것입니다.
큐슈레일패스로 지정석 예약을 할 경우에는 예약 수수료로 좌석당 1,000엔이 발생하며 예약 수수료를 결제한 카드를 레일패스를 현지에서 교환하면서 지정석 예약증과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
예약방법(큐슈레일패스로 지정석 예약 및 수령)
저는 위에서도 말했지만 이번 여행에서 큐슈레일패스를 이용하였고, 큐슈레일패스로 사전에 이부타마 열차의 지정석 예약을 했기에 큐슈레일패스로 지정석 예약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지정석 예약은 탑승일 기준 1개월 전 오전 10시부터 가능합니다. 12월 1일에 탈 예정이라면 11월 1일 오전 10시부터 예약이 가능한 것이죠.
큐슈레일패스 온라인 예약 사이트에서 계정을 등록하는 방법은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시간에 맞춰 오전 10시에 들어가 탈 열차 종류와 승차일, 출발하는 역과 도착하는 역, 인원을 지정했습니다.
지정석 예약은 한 명이 할 수 있지만 인원에 맞게 큐슈레일패스가 있어야 합니다.
열차를 선택합니다.
좌석 지정에서 '좌석표에서 선택하기'를 눌러줍니다.
좌석표를 보고 좌석을 지정해줍니다.
레일패스 이용 개시일을 입력해줍니다. 실제 레일패스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날로 지정해주면 됩니다.
카드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국제 결제 브랜드(비자/마스터카드/JCB 등)가 박힌 카드라면 결제 가능합니다.
위에서도 적었지만 이때 결제에 사용한 카드를 큐슈레일패스 교환 시에 지정석 예약증과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
예약을 할 것인지 묻습니다. 확인을 눌러줍니다.
예약이 완료되었습니다. 돌아오는 열차도 예약해야 하니 계속해서 예약하기를 눌러줍니다.
저는 당일 일정으로 이부스키를 가기로 했던 것이라 같은 날에 예약이 가능했습니다. 돌아오는 열차의 날짜가 다르다면 그 열차를 타는 날짜의 1개월 전 오전 10시에 예약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탈 열차의 시간을 선택합니다.
좌석을 지정합니다.
예약이 완료되었습니다.
후쿠오카 공항으로 입국한 날에 하카타역에서 큐슈레일패스 교환과 함께 예약한 지정석의 표를 받았습니다.
왼쪽의 큐슈레일패스 바우처, 오른쪽의 지정석 예약증, 여권, 지정석 예약 당시 결제에 사용한 카드를 제시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지정석 표를 받았습니다. 실제로 개찰구로 들어갈 때는 이 표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큐슈레일패스를 개찰구 투입구에 넣어서 들어가고 나옵니다.
이번에 오랜만에 하는 여행이라 이런저런 내용들을 찾아볼 일이 많았어서 그렇게 쌓인 경험을 토대로 이렇게 정리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제 경험이 여행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업데이트 기록
2024. 07. 13. 오랜만에 다시 확인해보니 일부 내용이 바뀌어서 수정 반영했어요!
(정차역/좌석배치도/요금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