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으로 일본여행 정보글은 아래 재팬하루에서 이어집니다! 👇
재팬하루
일본여행의 퍼즐을 맞춰가는 공간
japanharu.net
☺️ 한빛가온이라는 이름을 좋아했지만...
'한빛가온'이라는 이름으로 hanbitgaon.net에서 글을 쓰기 시작한 지 꽤 시간이 지났어요.
'단순한 닉네임이 아닌, 인터넷에서의 나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이름으로 하자'는 생각으로 나름 고심해서 지은 닉네임인만큼, 이 이름에 애정도 많았어요.
'한빛가온'이라는 이름으로 hanbitgaon.net을 비롯해 트리플 커뮤니티, 네이버 카페, 마이리얼트립 커뮤니티, 네이버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에서 일본여행에 대한 주제를 다루며 활동을 해 왔고, 그렇기에 일본여행 관련해서 '한빛가온'이라는 이름을 아는 사람들이 조금씩 생겨가고 있었어요.
하지만 일본여행에 대해, 일본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는 이름으로 '한빛가온'은 아무래도 일본여행/일본이라는 이미지가 바로 떠오르지 않는다는 점이 계속 마음에 걸렸어요.
새로운 이름에는 일단 '일본'이라는 느낌이 들어갈 수 있게 하는 것이 제일 중요했고, 제가 일본여행 중에 본명은 발음이 어려워서 지었던 이름, 그리고 현재까지도 꾸준히 사용하는 이름인 '하루'를 넣으면 기존에 '한빛가온'에서 했던 것처럼 '나의 정체성을 녹여내는 이름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2025년 5월부터, '재팬하루'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공간을 천천히 준비하기 시작했어요.
⏰ 5월부터 반 년 동안 준비해 온 재팬하루
'일본(Japan) + 하루의 시선 + 하루 단위 여행의 감각'을 담은 새로운 이름인 '재팬하루'
단순히 주소만 바꾸고 이름만 새로 붙이는 정도라면 이 사이트 그대로 이름을 바꾸고 주소를 바꾸는 정도로 쉽게 바꿀 수도 있었을 거예요.
하지만 '한 번 옮길 때, 제대로 바꾸자'는 생각으로 제대로 바꿔보기로 했어요.
그래서 지난 반 년은 이런 부분들을 하나씩 다시 짰던 시간들이었어요.
- 일본여행 정보를 지역별/테마별/여행별로 어떻게 나눌지
- 교통, 호텔, 스팟, 쇼핑 같은 정보들을 거시적인 것 → 미시적인 것 순서로 어떻게 구조화할지
- 여행기와 정보글을 어떻게 나눌지, 서로 어떻게 연결할지
- '알면 좋은 정보'와 '몰라도 상관없지만 알면 재미있는 인사이트'를 어떤 카테고리에서 다룰지
그렇게 반 년 정도를 준비해서 다음과 같은 변화를 주었어요.
(아직 열심히 준비하고 적용하는 것들도, 여기에 적지 않은 다양한 변화들도 있어요)
- 여행 준비 흐름에 맞춘 카테고리/메뉴 재구성
- 여행준비, 지역별/도시별 여행, 테마여행, 여행기 등 허브 페이지를 만들어서 조금 더 편하게 볼 수 있도록
- 정보/기록/에세이/트래블랩 등 콘텐츠 유형을 나눠서 보기 쉽게 정리
- 각 글마다 ‘요약카드’를 넣어서, 급할 땐 빠르게, 여유 있을 땐 깊게 볼 수 있도록
- 정보/가이드, 경험/기록, 에세이/에피소드 글을 모두 재팬하루 한 곳에서 이어서 볼 수 있도록
이제는 일본여행 정보와 일본에 대한 이야기는 재팬하루(japanharu.net)에서 본격적으로 이어가려고 해요.
🔍 재팬하루는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요?
재팬하루는 한빛가온 시절과 비교하면, '일본여행의 퍼즐을 맞춰가는 공간'이라는 큰 틀은 그대로 이어가지만 다양한 점에서 크고 작은 변화가 있어요.
1️⃣ 정보의 구조화
'초행자를 위한 안내서 → 기본 정보 → 지역/도시별 정보 → 세부 교통/호텔/스팟'처럼 찾는 사람이 원하는 깊이까지 단계별로 내려갈 수 있도록 구성을 바꾸고 있어요.
'일본여행을 처음 가는 초행자들을 위한 정보', '일본여행을 준비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유형별로 세세하게 나눈 정보', '지역/도시별 정보', '테마별 여행 정보' 등 재팬하루를 찾아오는 다양한 분들이 원하는 정보를 유형별로 세세하게 나눠가고 있어요.
2️⃣ 업데이트 가능한 형태로 정리
숙박세, 교통패스, ATM, 터치결제 등 시간이 지나면 변하는 정보들은 나중에 다시 새로운 정보에 맞춰서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정보 중심/업데이트 중심 포맷으로 정리하고 있어요.
3️⃣ 여행기와 정보글의 분리
'누군가의 경험을 읽고 싶을 때'와 '실제로 여행을 준비하면서 참고 자료를 찾을 때'가 서로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서, 재팬하루에서는 정보와 여행기를 분리하되, 서로 오갈 수 있도록 연결하는 방식을 쓰고 있어요.
'정보/가이드' 성격의 글과 '경험/기록' 성격의 글, '여행기/에피소드' 성격의 글을 나눠가고 있어요.
❓ 이 공간, 한빛가온(hanbitgaon.net)은 어떻게 될까요?
이 공간은 그동안 제가 어떤 생각으로 글을 써왔는지, 한빛가온이라는 이름으로 어떤 이야기들을 남겨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기록용/아카이브에 가까운 공간으로 남겨두려고 해요.
새로운 일본여행 정보글은 이곳에 더 이상 올라오지 않아요.
기존 글들은, 시간이 지나 일부 내용이 오래되었을 수 있지만, '한빛가온 시절의 기록'으로 가능한 한 그대로 남겨둘 예정이에요.
(대신 한빛가온에서의 글들은 재팬하루로 순차적으로 이전을 하고 있어요)
혹시 검색이나 링크를 통해 이곳에 들어오셨다면, 최신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 앞으로 일본여행 정보글은 아래 재팬하루에서 이어집니다! 👇
재팬하루
일본여행의 퍼즐을 맞춰가는 공간
japanharu.net
✨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마워요! 재팬하루에서 만나요!
한빛가온이라는 이름으로 찾아와 주셨던 분들 덕분에 지금의 재팬하루도 만들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이름은 바뀌었지만, '제가 직접 발로 뛰며 모은 정보들을 가능한 정확하게 정리해서, 다른 누군가의 여행 준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 '일본여행의 퍼즐을 맞춰가는 공간'이라는 정체성은 그대로 가져가려고 해요.
앞으로 일본여행이나 일본에 대해 궁금한 것이 생기면, 예전처럼 편하게 재팬하루를 찾아와 주세요.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퍼즐을 맞춰가볼게요 ☺️